*네이버지식백과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목차
목차 번호 클릭시 클릭한 꽃으로 이동!!!!
1.복수초
- 크기 : 10~15cm
- 개화시기 : 4월 ~ 5월
- 분포지 : 한국
- 꽃 이야기 :
오랜 옛날 일본에 안개의 성에 아름다운 여신 구노가 살고 있었다. 그런데 아버지는 구노를 토룡의 신에게 시집보내려고 했다. 토룡의 신을 좋아하지 않았던 구노는 결혼식 날 어디론가 자취를 감추어 버렸다. 아버지와 토룡의 신은 사방으로 찾아 헤매다가 며칠 만에 구노를 발견하였다. 화가난 아버지는 구노를 한 포기 풀로 만들어 버렸다. 이듬해 이 풀에서는 구노와 같이 아름답고 가녀린 노란 꽃이 피어났다. 이 꽃이 바로 복수초였다고 한다. (설화 중에서)
[네이버 지식백과] 복수초 (야생화도감(봄), 2010. 4. 10., 정연옥, 박노복, 곽준수, 정숙진)
2.산철쭉
- 크기 : 1~2cm
- 개화시기 : 4월 ~ 5월
- 분포지 : 한국
- 꽃 이야기 :
수고 1~2m 정도로 자라며 수피는 회갈색 또는 회색으로 어린가지에는 끈끈한 갈색의 털이 덮이다가 다음 해에 없어진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장타원형 또는 도피침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양끝이 좁다. 양면에 털이 나는데 뒷면, 특히 맥 위에 많이 나며 잎자루에도 털이 덮인다. 4~5월 가지 끝에 2~3개의 홍자색의 꽃이 달린다. 꽃자루에는 끈끈한 갈색 털이 덮이고 꽃부리는 5개로 갈라진다. 상부의 꽃잎 안쪽에는 진홍색의 반점이 있으며 10개의 수술과 길게 나온 암술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표면에 털이 있고 9월에 성숙한다.
한국 원산으로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의 산지에서 자라는 낙엽활엽관목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철쭉 [Korean azalea]
(국립중앙과학관 - 식물정보, 신재성, 유난희, 신현탁, 손에 잡히는 생태수목도감, 조경식물소재도감)
3.개나리
- 크기 : 약3cm
- 개화시기 : 4월 ~ 5월
- 분포지 : 한국, 중국
- 꽃 이야기 :
연교·신리화라고도 하며, 북한에서는 개나리꽃나무라고 부른다. 산기슭 양지에서 많이 자란다. 높이 약 3m이다.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잔가지는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점차 회갈색으로 변하고 껍질눈[皮目]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잎은 마주나고 타원형이며 톱니가 있고 길이 3∼12cm이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황록색인데 양쪽 모두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이 1∼2cm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개나리 [korean forsythia]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4.벚나무
- 크기 : 높이 약 20m
- 개화시기 : 4월 ~ 5월
- 분포지 : 한국, 일본, 중국
- 꽃 이야기 :
기본종은 가꾸고 있던 나무로서, 꽃이 흰색이고 겹으로 되는 것을 흰겹벚나무(for. albo-plena)라고 한다. 이와 비슷하지만 수술이 전부 꽃잎으로 되고 암술은 잎처럼 되어 꾸부러져서 밖으로 나온 것은, 보현보살이 타고 있는 코끼리의 코처럼 보인다고 보현상(普賢像)이라고 하며, 처음의 홍색에서 점차 퇴색하여 흰빛으로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벚나무 [Oriental cherry]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5.민들레
- 크기 : 10~30cm
- 개화시기 : 4월 ~ 5월
- 분포지 : 한국
- 꽃 이야기 :
옛날 노아의 대홍수 때 온 천지에 물이 차오르자 모두들 도망을 갔는데 민들레만은 발이 빠지지 않아 도망을 못 갔다. 사나운 물결이 목까지 차오자 민들레는 두려움에 떨다가 그만 머리가 하얗게 다세어 버렸다. 민들레는 마지막으로 구원의 기도를 했는데 하나님은 가엾게 여겨 그 씨앗을 바람에 날려 멀리 산 중턱 양지바른 곳에 피어나게 해주었다. 민들레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오늘까지도 얼굴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며 살게 되었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민들레 (야생화도감(봄), 2010. 4. 10., 정연옥, 박노복, 곽준수, 정숙진)
6.목련
- 크기 : 높이 10cm내외
- 개화시기 : 4월 ~ 5월
- 분포지 : 한국(제주), 일본
- 꽃 이야기 :
신이(辛夷)라고도 한다. 숲속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10m 내외이며 가지는 굵고 많이 갈라진다.
잎눈에는 털이 없으나 꽃눈의 포(苞)에는 털이 밀생한다. 잎은 넓은 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끝이 급히 뾰족해지고 앞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은 털이 없거나 잔털이 약간 있다. 잎자루는 길이 1∼2cm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목련 [Kobus magnolia, 木蓮]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7.자목련
- 크기 : 5~12cm
- 개화시기 : 4월
- 분포지 : 한국, 중국
- 꽃 이야기 :
중국에서 들어온 귀화식물이다.
관목상인 것이 많으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높이 15m에 달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양면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잎자루는 길이 7∼15mm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목련 [紫木蓮]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8.유채
- 크기 : 80~130cm
- 개화시기 : 3월~4월
- 분포지 : 한국, 중국,일본, 지중해 연안
- 꽃 이야기 :
높이 80∼130cm이고 줄기는 원줄기에서는 15개 정도의 곁가지가 나오고, 이 가지에서 2∼4개의 곁가지가 또 나온다. 잎은 바소꼴이며 끝이 둔하고 뿌리잎은 긴 잎자루가 있으며 가장자리가 깊게 갈라지고 잎의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흰색이며 줄기잎은 잎자루가 없어지면서 줄기를 감싸고 넓은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다. 꽃은 3∼4월에 노란색으로 원추화서를 가지며 가지 끝에 달린다. 꽃잎은 길이10mm로 끝이 둥근 거꾸로 선 달걀 모양이고 6개의 수술 중 4개는 길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각과로서 길이 8cm 가량의 원통 모양이고 끝에 긴 부리가 있는 원주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유채 [Rape] (국립중앙과학관 - 식물정보, 신재성, 유난희, 신현탁, 네이버 포토갤러리)
9.모란
- 크기 : 3cm
- 개화시기 : 5월
- 분포지 : 한국, 중국
- 꽃 이야기 :
꽃말 : 부귀, 영화, 왕자의 품격, 행복한 결혼
10.패랭이꽃
- 크기 : 80~130cm
- 개화시기 : 5월
- 분포지 : 한국, 중국
- 꽃 이야기 :
석죽화(石竹花)·대란(大蘭)·산구맥(山瞿麥)이라고도 한다. 낮은 지대의 건조한 곳이나 냇가 모래땅에서 자란다. 줄기는 빽빽이 모여나며 높이 30cm 내외로서 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밑부분에서 합쳐져서 원줄기를 둘러싸며 줄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패랭이꽃 [China pink]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11.팬지
- 크기 : 15cm
- 개화시기 : 3월~4월
- 분포지 : 유럽
- 꽃 이야기 :
3월의 도로변 화단 정원을 꽃방석처럼 창출하며 가을에 파종하는 1년생 초화이며, 19세기초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 개량되어 20세기에는 스위스와 미국에서 새로운 계통과 품종이 만들어졌고 최근에는 일본에서 대형종, 절화용 또는 방향성 품종이 개발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팬지 [Pansy] (경기도농업기술원)
12.튤립
- 길이 : 7cm
- 개화시기 : 4월~5월
- 분포지 : 남동 유럽, 중앙아시아
- 꽃 이야기 :
남동 유럽과 중앙아시아 원산이다. 내한성 구근초로 가을에 심는다.
비늘줄기는 달걀 모양이고 원줄기는 곧게 서며 갈라지지 않는다. 잎은 밑에서부터 서로 계속 어긋나고 밑부분은 원줄기를 감싼다. 길이 20∼30cm로서 넓은 바소꼴이거나 타원 모양 바소꼴이고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이며 안쪽으로 약간 말린다. 빛깔은 파란빛을 띤 녹색 바탕에 흰빛이 돌지만 뒷면은 짙다.
[네이버 지식백과] 튤립 [tulip]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13.찔레꽃
- 크기 : 2m
- 개화시기 : 5월~6월
- 분포지 : 한국
- 꽃 이야기 :
찔레꽃은 전국의 산과 들의 기슭과 계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낙엽활엽관목이다. 생육환경은 양지 혹은 반그늘의 어느 곳에서나 잘 자란다. 키는 약 2m 정도이고, 잎은 길이가 2~3㎝, 폭이 1~2㎝로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에 잔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5~9개의 작은 잎은 서로 어긋난다. 꽃은 백색 또는 연홍색으로 지름이 약 2㎝로 새 가지 끝에 달리며 향이 강하게 난다. 열매는 9~10월경에 적색으로 익고 지름이 약 0.8㎝로 둥글게 달린다. 주로 관상용으로 쓰이며, 꽃잎은 식용, 열매는 약용으로 쓰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찔레꽃 (야생화도감(봄), 2010. 4. 10., 정연옥, 박노복, 곽준수, 정숙진)
14.수선화
- 크기 : 잎 길이 20∼40cm, 나비 8∼15mm
- 개화시기 : 12월~3월
- 원산지 : 지중해 연안
- 꽃 이야기 :
수선화의 속명인 나르키수스(Narcissu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르시스(나르키소스)라는 청년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나르시스는 연못 속에 비친 자기 얼굴의 아름다움에 반해서 물속에 빠져 죽었는데, 그곳에서 수선화가 피었다고 한다. 그래서 꽃말은 나르시스라는 미소년의 전설에서 '자기주의(自己主義)' 또는 '자기애(自己愛)'를 뜻하게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선화 [Paperwhite, 水仙花]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15.히아신스
- 크기 : 20∼40cm
- 개화시기 : 3월~4월
- 분포지 : 열대아프리카, 남아프리카, 지중해연안, 서부아시아
- 꽃 이야기 :
히아신스의 달콤한 향기는 매력적이어서 튤립이나 수선화 다음가는 중요한 추식 구근이다. 구근의 증식률이 낮고 번식부터 개화구에 이르기까지 3년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구근 값이 비싸다. 그러므로 히아신스는 우리나라에 아직 대중화훼로서 재배되기 보다는 특수한 화단용, 분화용,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물을 이용한 용기재배로 이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히아신스 [Hyacinth] (경기도농업기술원, 네이버 포토갤러리)
16.양지꽃
- 크기 : 30∼50cm
- 개화시기 : 4월~6월
- 분포지 : 한국
- 꽃 이야기 :
양지꽃은 전국의 산과 들에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토질에 관계없이 잘 들어 오는 곳에서 자란다. 키는 30~50㎝이고, 잎은 길이가 1.5~5㎝, 폭은 1~3㎝로 여러 개가 나와 사방으로 퍼지며, 양끝이 좁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타원형이다. 꽃은 황색으로 직경은 1.5~2㎝로 꽃받침의 길이보다 1.5~2배 정도 길다. 열매는 6~7월경에 길이가 약 2㎜ 정도로 달리고 털이 없으며 난형이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순은 식용, 뿌리를 포함한 전초는 약용으로 쓰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양지꽃 (야생화도감(봄), 2010. 4. 10., 정연옥, 박노복, 곽준수, 정숙진)
'자연,과학,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한 해킹그룹이 심어놓은 악성 프로그램 삭제 방법 (0) | 2023.04.04 |
---|---|
ChatGPT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 소개 (0) | 2023.04.03 |
샌드애니웨어 설치 사용법 (0) | 2023.03.27 |
PDF 파일 합치기 무료 방법 (0) | 2023.03.27 |
지구와 식물의 관계, 우리가 해야 할 일 (0) | 2023.02.22 |